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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practice

Cocos Studio 예제 - 버튼, 애니메이션

표코팡을 마치고, 새로운 게임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새롭게 추가된 내용도 많고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도 많은 것 같아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practice는 강좌 형식의 글은 아니고요. 제가 필요한 내용들을 확인하면서 공유할 내용들이 있으면 공유하고, 개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기록할 목적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1. cocos2d-x 3.2 & Cocos Studio - 버튼, 캐릭터 애니메이션 플레이


cocos2d-x 3.2 final 버전을 보면, 많은 예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cocos2d-x 게임개발에 필요한 대부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꼭 빌드해서 실행하기를 강추합니다!!


/cocos2d-x-3.2/tests/cpp-tests



기본적인 동작이외에도 자료를 많이 찾기 어려운 Box2d, Cocos Studio 연동과 관련한 예제도 많이 있습니다. 책을 구입하는 것도 좋겠지만 필요하다면 이 예제들을 분석해보는 편이 훨씬 도움될 것 같습니다.


이전에 Cocos Studio를 설치하면서 cocos2d-x 3.2에서 캐릭터를 로드해봤는데요. 이 캐릭터를 움직여보고 싶어졌습니다. 버튼을 통해 캐릭터를 제어하는 부분을 구현해보려고 합니다.


1) 버튼

 - 왼쪽 : 버튼을 누르면, 왼쪽으로 방향전환 후 이동. 캐릭터는 달리는 애니메이션. 버튼을 떼면, 정지.

 - 오른쪽 :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후 이동. 캐릭터는 달리는 애니메이션. 버튼을 떼면, 정지.

 - 액션 :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 액션 동작


버튼은 다음의 예제를 참고했습니다.

"Extensions -> CCControlButtonTest"



저는 그냥 일반적인 형태의 버튼을 참고했는데요. 예제를 확인하시면 slider, color picker, switch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버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애니메이션

Cocos Studio로 만들어진 캐릭터를 로드하는 것은 확인했고, 애니메이션 동작을 변경시키는 것을 해봐야하는데요.

"Extensions -> CocoStudioArmatureTest"

에서 원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버튼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많은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두 예제를 참고해서, 


화면구성은 형편없으나 지금 중요하진 않고요. 다음과 같이 일단 잘 동작합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체인형태로 동작시킬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액션 버튼을 눌러 칼을 휘두른 후, 정지 상태의 애니메이션을 보여줘야하는데, 그냥 그야말로 정지이미지가 보여집니다.


다음에는 적 캐릭터를 공격해서 없애는 부분을 해봐야겠습니다. 적 캐릭터 추가와 캐릭터 충돌 부분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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