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코팡을 만들어보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뭐니뭐니해도 '작업효율'과 관련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1인 개발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이기도 한데요. 텍스트 에디터 기반에서 코드만으로 작업하려니 이미지 추가부터 배치까지 화면구성에 들어가는 시간이 너무나 오래걸리고, 결과물 또한 좋지 않았습니다. 언어도 C++를 선택했기 때문에 매 번 수정 후 빌드도 불가피했고요. 물론 제가 경험과 배움이 적어서 그렇기도 합니다만, 텍스트 기반으로는 비주얼적인 부분을 제어하기가 아주 불편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꽤 오래 전부터 Cocos Builder와 Cocos Studio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Cocos Studio같은 경우는 설명이 많이 없어서 그냥 건드리지도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을 알기에, 이번에 설치를 시도해봤습니다.
개발환경이 기본적으로 Mac이기 때문에 Mac용 이미지를 설치했습니다.
설치야 간단하고, 실제 실행을 해보니 뭔가 좀 이상합니다. Windows용 버전이 v1.5.0.1 인데 반해, Mac용은 v1.0.0.0입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아직 Beta버전인 것 같고요. Scene Editor 기능만 포함된 것 같습니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Windows용을 설치...
어쩔 수 없이, Windows <-> Dropbox <-> Mac 으로 작업결과물을 공유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Cocos Studio로 만든 Animation 캐릭터를 cocos2d-x에서 사용해보고 싶은데요. 문서작업이야 누구나 싫어하지만, Cocos Studio설명과 관련된 문서가 아직은 너무 부실한 것 같습니다.
일단, 하고 싶은 부분은,
1. Cocos Studio의 Animation Editor를 통한 캐릭터 Animation 작성
> 기본 예제 프로젝트가 몇 개 있습니다!! Windows 에서 wiki 검색을 통해 export하고, Dropbox를 통해서 Mac으로 공유
2. cocos2d-x 에서 캐릭터를 호출하여 화면에 배치
> 기본적인 api 사용방법을 몰라서 구글링을 해보니 뭔가 버전이 올라가면서 조금씩 바뀐 것 같습니다.
그럴듯한 문서는 못 찾았습니다.
> 와! cocos2d-x 3.2 final 버전에 엄청 많은 예제들이 있네요. 언제부터 포함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cocos2d-x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예제로 만들어놓은 것 같습니다. 물론 Cocos Studio와 연동하는 부분도 있군요!! 앞서 문서없다고 뭐라고 했는데,
이 정도의 예제면 책은 따로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예제를 참조해서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Cocos Studio를 통해 조금 더 빠르고 간단하게 화면구성과 캐릭터 동작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cos Studio에서 동작하는 것과 동일하게 cocos2d-x 에서도 잘 동작하는군요! 조금 더 편리한 게임개발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