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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pyocopang

cocos2d-x 포코팡 류 게임만들기!! - 1 - 구상

올해부터(사실 재작년부터...) "블로그를 시작해야지!!!" 하여 개설한 것 까지는 좋았지만, 고작 글 세 개 올리고 나서 뿌듯한 마음에 블로그 존재를 잊고 있다가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한 분이 눈물을 흘리시며 답글을 달아주셨네요. 기분이 너무 좋아서 평소 생각만 하고 있었던 '포코팡 류 게임 만들기'를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프로그램을 쪼오끔 사용하는 직종에 근무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게임 개발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경력 역시 전혀 없습니다. 어떻게 이걸 배워보나 하는 생각을 하다가, 시중에 나온 따라하기 식의 책을 보는 것은 취향과 좀 맞지 않아서, 실제 인기 있는 게임을 모작해보는 것이 좀 더 재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거창하게 강좌까지 작성할 수준은 아니고요. 요새 가장 핫한 게임인 '포코팡'을 모작해보면서 게임 제작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둘씩 배워볼 생각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지적해주시고, 필요한 부분은 채워드리는 아름다운 과정의 시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 - 구상

1. 사실 포코팡을 다른 사람이 하는 것만 봤지, 제 폰에 설치해서 직접 해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부터 무수히 많은 '1획 그리기' 게임을 봐왔고(포코팡을 폄하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게임 자체가 워낙 심플해서 동작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2. 생각하고 있는 게임의 최종 형태는
 1) 배경 화면을 넣고,
 2) 살랑 살랑 움직이는 나무가 2~3개 있고,
 3) 나쁜 놈이 한 마리 살랑살랑 거리고 있고(나쁜 놈이라고 죽일 생각은 없습니다. 그냥 살랑살랑~)
 4) 화면 상단에 게임 점수가 표시되고,
 5) 하단에는 시간막대가 있고 - 60초 동안 서서히 줄어드는
 6) 화면 중앙에는 육각형으로된 게임 판

 이 정도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아래 그림 정도로 나와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이름은 일단..모작이니까 모코팡.. 또는 표절이니까 표코팡..

3. 추가적으로 생각해 본 것들이 있는데,
 1) 게임판에 없애야할 개체를 편의상 '코인'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2) 이 코인의 종류는 - 총 4 가지, 모양 또는 색으로 구분
 3) 특수 아이템 따위는 없음
 4) 게임판에 배치될 코인의 수는 세로 한 줄에 6개씩 총 7줄, 포코팡과 동일
  > 6 * 7 == 42 개!!

4. 개발환경은
 1) 기본 맥에서 작업하고,
 2) 게임 동작은 xcode의 ios 시뮬레이터와 제 안드로이드 폰(옵티머스 G)으로 확인하겠습니다.
  - 기기별 해상도 따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할 줄 모른다...가 맞겠죠. 진행 중에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 옵티머스G 해상도 기준으로 일단 진행하겠습니다.
 3) 즐겨 사용하는 에디터는 vim 이고요. 형상관리는 git으로 하려고 합니다. 개인 취미 프로젝트지만 시작은 제대로!

다음 글 부터는 실제 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