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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basic

cocos2d-x 2.2.1 설치 방법

현재 개발환경인 mac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개발언어는 c++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는 점 이해바랍니다.

1. cocos2d-x download


cocos2d-x는 아래의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좌측하단에 "Download v2.2.1"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http://www.cocos2d-x.org/download

편의상 cocos2d-2.2.1 압축이 풀린 디렉토리를 기본 작업디렉토리로 정하고,
앞으로 'COCOS2D_WORK' 로 부르겠습니다.


2. sample project 실행하기


cocos2d-x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SimpleGame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좌측 중앙에 주인공이 표창을 던져서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적들을 제거하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1) Xcode 에서 실행하기

각자의 mac에 기본적으로 xcode 는 설치되어 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 중인 버전은 Version 5.0.2 입니다.

아래 위치의 .xcodeproj 파일을 finder 등을 통해 열면, xcode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COCOS2D_WORK/samples/Cpp/SimpleGame/proj.ios/SimpleGame.xcodeproj


프로젝트가 열리면, 왼쪽 상단의 삼각형 모양 build 버튼을 클릭합니다.

build가 성공하면 자동으로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2) Eclipse 에서 실행하기

cocos2d-x는 ios를 비롯한 android, wp8, tizen, blackberry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이 중에서 ios와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android 플랫폼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xcode와 달리 eclipse에는 android 플랫폼과의 호환을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작업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droid 개발환경 구축
  > android NDK 구성
  > cocos2d-x java library 구성
  >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i) android 개발환경 구축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무료 개발툴인 eclipse 를 설치합니다.

eclipse 설치 및 android SDK 설치, AVD 실행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 이와 관련한 설치 방법은 이미 좋은 자료가 많이 있어서, 구글링으로 간단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ii) android NDK 구성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과 같이,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java를 주로 사용합니다. NDK는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서 C, C++ 과 같은 native-code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toolset으로, cocos2d-x 프로젝트를 C++로 생성하여 개발하는 경우, android 플랫폼으로 빌드하기 위해 NDK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tools/sdk/ndk/index.html

저는 제 환경에 맞는 'Mac OS X 64-bit'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받고 압축을 푼 경로를 편의상 'ANDROID_NDK'로 표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다운받은 android NDK를 eclipse에 구성합니다.

메뉴의 Eclipse > Preferences... 을 선택하여 팝업된 창의 왼쪽 편 메뉴의 

  > C/C++ > Build > Environment

을 선택하고, 'Add...' 버튼을 클릭하여 Variable, Value 값을 설정한다. 이 때,

  > Variable : NDK_ROOT (모두 대문자)
  > Value : 자신의 ANDROID_NDK 경로

을 입력합니다. 


iii) cocos2d-x java library 구성

android 프로젝트 빌드에 필요한 cocos2d-x java library 추가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eclipse 메뉴의 File > Import... 을 선택하고, 팝업된 창에서

  > Android > Existing Android Code into Workspace

을 선택합니다. 팝업된 'Import Projects' 창에서 Browse... 버튼을 클릭한 후, 다음의 경로를 찾아서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 반영합니다.

 /COCOS2D_WORK/cocos2dx/platform/android/java


iv)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xcode와 마찬가지로 SimpleGame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clipse 메뉴의 File > New > Project... 을 선택하여 창이 열리면, 

  > Android > Android Project from Existing Code

을 선택합니다. 열린 'Import Projects' 창에서 Browse... 버튼을 클릭한 후, 다음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COCOS2D_WORK/samples/Cpp/SimpleGame/proj.android

Finish 버튼을 눌러 반영하면, 왼쪽의 'Package Explorer'에 'org.cocos2dx.simplegame.SimpleGame' 이란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프로젝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eclipse 상단메뉴의 Run > Run As > 2 Android Application 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실행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andorid 폰을 usb를 통해 mac에 연결하거나,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생성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빌드되었으면, xcode 때와 동일한 실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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