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코팡 글을 마무리하고 최신버전으로 migration 해보려고 하는데요. 홈페이지를 찾아가니 cocos2d-x 3.2 버전이 나왔네요. 아주 멋지게 "Final" 도 붙었습니다.
가볍게 다운받아주고 확인해보니 뭐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2.2.2 다음에 3.2 final 이라 메이저넘버도 바뀌고, final도 붙어서 그런지 너무 많이 바뀌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도 못하겠네요.
README.md 파일을 열어봐야겠습니다.
./setup.py 을 실행하니 쏼라쏼라 뭐가 없다고 나오고 뭐를 등록했다고도 나오고요.
~/.bash_profile 파일을 열어보니 cocos2d-x에 필요한 환경변수와 경로를 자동으로 추가해놓았습니다.
한 가지. ANT 라는 놈이 설치가 안되었다고 하는데요. NDK와 android SDK 같은 애들은 2.x 버전 시에 설치해놓아서 자동으로 경로를 잘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우선 ANT가 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검색하니 Apache Ant 라고 나오네요.
영어가 짧은 관계로 간단하게 읽어보니, java application build를 위한 java library인데...C 나 C++ 같은 자바가 아닌 애들도 지원한다는 것 같습니다. Lua, C, C++, ... 등 다양한 언어의 빌드를 지원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일까요?
왼쪽 메뉴의 Download > Binary Distributions 로 들어가서 다운을 받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압축파일을 제공하니 필요한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페이지를 못찾는 경우, Mirror를 변경하면 됩니다.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 다시 ./setup.py를 실행하니 뭐라고 쏼라쏼라 나옵니다. ~/.bash_profile 을 찾아보니 Ant 관련된 부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환경변수와 경로 적용을 위해 source파일을 실행합니다. '$ source FILE_TO_SAVE_SYSTEM_VARIABLE' 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 source ~/.bash_profile
이제 아무데서나 cocos를 실행해도 되는군요.
프로젝트를 생성해봐야겠습니다.
> cocos new
를 쳐보니..
다양한 옵션을 지원합니다. 디렉토리 옵션이 있는 것으로 봐서 아무데나 생성할 수도 있는 것 같고요. 일단 README.md에서 시키는 대로 해보겠습니다.
> cocos new MyGame -p com.test.test -l cpp -d test
test라는 디렉토리가 잘 생성되었습니다. 내친 김에 빌드하고 실행까지 해보겠습니다. 다시 README.md 를 보면,
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는 ios버전으로 빌드할 예정이니, 만들어진 test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 cocos run -p ios
경로가 맞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오는군요. MyGame 디렉토리로 들어갑니다.
> cd MyGame
> cocos run -p ios
열심히 빌드를 하고 있습니다! 한참을 기다리고 기다리면,
iOS 시뮬레이터가 실행되면서 cocos Hello World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정보표시하는 부분이 조금 바뀐 것 같네요. 이제 3.2 버전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봐야겠습니다.
끝.
'cocos2d-x >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s2d-x 2.2.1 프로젝트 생성 방법 (0) | 2014.01.02 |
---|---|
cocos2d-x 2.2.1 설치 방법 (2) | 2014.01.01 |